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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포터 선정

| 선정기준 및 방법
현지통신원, 전문농업경영인(농업마이스터), 시군 농업기술센터 의뢰, 원내 연구자 및 각 지회 리포터 추천
  • - 리포터 선정시 별도 공고
본인 확인 후 심사를 거쳐 전국 시·군에 1명씩 구성
권장사항
  • -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(이장 등)을 하고 있는 여론주도 계층
  • - 수시연락을 위한 통신수단(핸드폰)과 온라인 매체(이메일, 블로그 등) 보유자
  • - 가능한 다양한 작목, PC사용 가능자, 여성농업인 등
| 농정여론조사 업무관리규칙 중 리포터 관련 주요 내용
제2조 2. "리포터”란 농촌현장 여론과 애로사항을 적시에 파악하여 연구원에 알려줌으로써 예상되는 문제에 적시적이고 적절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데 참여하는 농촌현장 오피니언리더를 말한다
제3조(관리부서와 인력) 연구원의 통신원 및 리포터에 관한 사항을 포함해 조사분석업무는 창의정보실장이 관장하며, 2인 이상의 조사관리 전담인력을 둔다
제4조(협조임무) 통신원 및 리포터의 연구원에 대한 협조임무는 다음과 같다
  • 2. 리포터
  • 가. 지역의 농업·농촌 현안문제, 농업정책에 대한 새로운 수요나 여론, 농정건의, 연구가 필요한 애로사항 등에 대해 연구원에 알려주는 일
  • 나. 지역순회 간담회시 참석해 지역 현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일
  • 다. 연구자들의 지역 출장 시 조사 업무에 협조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일
  • 라. 리포터 상호간 모임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일
제7조(자격)
  • ②리포터의 자격은 농촌에 거주하고 농업에 직접 종사하는 자와 농업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자로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.
  • 1. 현지통신원 중 이장, 마을발전위원장 등 지역활동가
  • 2. 벤처농업대학졸업자 등 농업관련 기관 교육 이수자 중 해당기관이 추천한 자
  • 3. 기타 리포터 활동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자
제8조(통신원과 리포터의 수) 통신원의 수는 3천명 내외로 하며, 리포터는 1백50명 내외로 한다.
제 9조(구성) 통신원은 1개 읍면당 1명을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단, 작목별 주산지별로 필요한인원을더둘수있다 리포터는 1개 시군당 1명을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단, 작목 등을 고려해 시군별로 인원수는 조정할 수 있다.
제12조(위촉기간)
  • 2. 리포터의 위촉기간은 3년으로 하며 위촉일로부터 3년이 경과하면 자동적으로 활동이 종료된다.
제13조(활동조치) 통신원과 리포터가 보내온 여론은 그 내용에 따라 농정 및 농촌문제에 대한 민원·건의·의견으로 분류하여 다음 각호에 의해 처리한다.
  • 1. 농업정책에 대한 건의나 의견은 연구에 반영하거나 관계기관에 이첩하여 처리토록 하고 이를 통신원과 리포터에게 회신한다.
  • 2. 통신원의 의견과 리포트에 대해서는 필요한 경우에는 연구원의 월간 「농경나눔터」나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토록 한다.
  • 3. 연간 1회 위의 내용들을 정리 분석하여 농정여론으로써 연구에 활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관계기관에 전달토록 한다.
제14조(사례)
  • ②리포터에 대한 사례는 별도로 정한 ‘마일리지’제도에 근거하여 활동 정도를 판단하여 매년도 말에 금품으로써 지급한다. 또, 연구원은 연구원이 발간하는 정기간행물을 리포터에게 제공한다.
  • ③리포터 지역간담회 등 지회활동에 대해 연구원은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지원할 수 있다. 예산을 지원받고자 하는 지회에서는 사전에 계획을 연구원에 통지하여 승인을 득하고, 개최 후 회의록, 영수증, 참석자 서명 등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.